씨사이트 Talk!

HOME > 씨사이트 Talk! > 적성고사 FAQ

적성고사 FAQ

반수로 적성고사 질문이요ㅠㅠ제발ㅠㅠ (2020학년도)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목동씨사이트 댓글 0건 조회 51회 작성일 19-02-02 13:36

본문

반수로 적성고사 질문이요ㅠㅠ제발ㅠㅠ (2020학년도)

 

Q: 올해 수도권 4년제 합격한 19세 학생입니다
학과가 제가 원하던 보건계열이 아니여서 재수반수나 편입을 해야하나 생각중입니다ㅠㅠ
적성고사로 수시 몰았다가 겨우 하나 붙었어요 제가 느끼기에도 준비가 많이 부족했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재수 반수 편입 다 고려해보고는 있는데 반수로 적성고사에 다시 도전해보는건 제가 안일하게 무리수를 두는 걸까요?? 일단 경험은 있으니 이악물고 공부하면 수능이나 편입준비보다는 더 가능성있는게 아닌가해서요ㅠㅠ

 

 

A: 1. 편입의 경우 모집인원이 적고 경쟁률이 치열합니다쉽지 않은 결정입니다.

 

 

2. 수능으로 갈지 적성고사 다시 도전해볼지는 올해 모의고사 성적을 고려하여 결정하셔야 합니다. 모의고사 3등급 이내면 수능도 승산이 있습니다. 그 이하라면 적성고사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재수생 적성고사 합격전략

 

1. 지원자격

수시 적성고사 모든 대학에 재수생, 삼수생 등 N수생의 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삼육대, 수원대의 경우 20142월 이후 국내 고등학교 졸업자로 제한을 하고 있습니다.

 

2. 학생부 교과성적

 

1) 내신반영방법

재수생의 경우 내신 반영 시 가천대, 성결대, 수원대, 한성대, 한신대, 홍익대 세종 등은 3학년 1학기까지 반영하고 서경대, 을지대, 한국산기대, 고려대 세종 등은 3학년 2학기까지 반영합니다.

 

특히 재수생의 경우 3학년 2학기 내신 대비를 소홀히 해서 다른 학기 내신과 격차가 크게 차이가 나면 내신 3학년 1학기까지 반영하는 가천대 등의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물론 3학년 2학기 내신 대비를 소홀히 해서 다른 학기 내신과 격차가 크게 차이가 나더라도 3학년 2학기까지 국영수탐 평균 5등급이내라면 적성고사 모든 대학 지원이 가능하며 적성고사 시험만 잘 보면 합격이 가능합니다.

 

2) 내신기준 목표대학 설정- 반드시 대학별 내신산출 미리 해보아야

적성고사 대학이 내신 반영 시 등급별 점수를 부여해서 내신을 산출하는데, 고교별 학력차이를 고려해서 내신 5등급(대학별로 6등급 혹은 7등급)까지는 부여하는 점수 차이가 작고 내신 6등급(대학별로 6등급 혹은 8등급)부터 부여하는 점수 차이가 큽니다.

내신 국영수탐 평균 5등급 이내라면 적성고사 모든 대학, 모든 학과는 적성고사만 잘 보시면 합격이 가능합니다. 물론 대학별, 학과별로 1~3문항 정도 더 맞추어야 합격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아래와 같은 내신이 나오지 않으면 적성고사를 잘 보더라도 현실적으로 합격이 어렵습니다.

 

- 내신 5.3등급까지: 가천대 간호학과, 홍대세종 합격가능

- 내신 5.5등급까지: 가천대, 삼육대, 한성대 합격가능

- 내신 6.0등급까지: 수원대, 고대세종, 서경대, 을지대, 한국산기대 합격가능

- 내신 7.0등급까지: 성결대, 한신대 합격가능

- 내신 7.9등급까지: 평택대 합격가능

 

3. 수능, 적성고사, 논술 - 전략적 조합 짜기!

 

재수생의 경우 3월 모의고사는 안보는 경향이 많지만 6월 모의고사는 대부분 많이 응시를 하는데 6월 학력평가 성적으로 정시에서 최대 합격 가능한 대학을 가늠해 보고 이를 기준으로 대입 합격 전략을 적성고사 100% 또는 적성고사+정시 또는 적성고사+논술 중심으로 가져갈 것인지를 냉정히 결정해야 합니다. 물론 전년도 수능 성적이 많이 낮은 경우는 5월이나 3월에 적성고사를 시작해야 할 수 있습니다.

 

모의고사 국영수탐 2.5 ~ 3등급: 수능 + 적성 또는 적성+논술

 

모의고사 국영수탐 2.5 ~ 3등급인 학생은 수능에 대한 2순위 대비책으로 수능 + 적성, 논술+적성 등 타 전형을 병행하는 전략을 짜야 합니다. 적성고사 간호학과 등 보건계열학과나 가천대 등 인기대학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중은 수능 중심으로, 주말은 적성고사 중심으로 적성고사 비중을 30% 이하로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적성고사 출제 경향이 수능형으로 수능과 적성을 병행해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다만 적성과 논술을 병행은 가급적이면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공부 에너지를 너무 분산해서는 둘 다 합격가능성이 낮아집니다.

 

모의고사 국영수탐 3~3.5등급 : 수능 + 적성 또는 적성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