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사이트 Talk!

HOME > 씨사이트 Talk! > 적성고사 FAQ

적성고사 FAQ

적성고사는 정시인가요? 수시인가요? (2021학년도)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목동씨사이트 댓글 0건 조회 27회 작성일 20-07-09 21:25

본문

Q: 적성고사 시험을 보고나서 학과에 지원하는 시스템이죠? 정시처럼요.

학과를 정해놓고 시험보는게 아니라.

 

A: 적성고사도 수시 전형 중 하나입니다. 올해 수시 원서 접수 기간 [2020.09.07() ~ 11() 3일 이상] 내 적성고사 대학, 학과까지 정하셔서 지원하신 후 시험에 응시하게 됩니다 ^^

   

 

적성고사 시험은 대게 수능 전후하여 치뤄집니다. 수원대, 을지대, 한성대 등은 수능 이 전, 가천대, 고려대(세종) 등은 수능 이 후 적성고사 시험이 있습니다. 세부 일정은 대학 모집 요강 발표 이 후 확인 가능합니다.

 

 

* 적성고사란? (3분 스케치)

1. 적성고사는 논술과 같이 수시 대학별 고사의 하나로 대학에서 학생의 기초적인 학습능력을 테스트하는 시험으로, 적성검사, 학업능력고사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적성고사는 수능에 비해 준비 과목 수가 적고 문제가 단순하며 난이도가 낮지만 제한된 시간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는 시간제한이란 특수성이 있습니다. 출제 범위가 수능과 상당히 중복될 뿐이지 문제 유형, 난이도 등은 수능과는 다른 적성고사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2. 적성고사 시험을 보고 학생을 선발하는 적성고사 전형은 수시 학생부 교과전형의 하나로 학생부 교과성적(60%)+적성고사 성적(40%)을 합산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따라서 적성고사 전형에는 출결, 봉사 시간, 세특 등 비교과 영역은 반영하지 않고, 면접도 볼 필요가 없습니다. 또 자소서 등 서류 제출은 필요가 없습니다.

 

수시 원서접수기간 [2020.09.07() ~ 11() 3일 이상]에 진학어플라이나 유웨이어플라이에서 대학, 전형명, 학과를 지정해서 원서 접수를 하고 각 대학별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장소(대학 캠퍼스)에 방문해서 적성고사 시험을 봅니다.

 

지원한 학과에 지원한 학생끼리 경쟁을 해서 학생부 내신 + 적성고사 성적을 합산하여 등수를 매기고 모집 정원 안에 등수가 들면 합격입니다.

 

3. 2021학년도 적성대학은 가천대, 한성대, 삼육대, 서경대, 을지대, 수원대, 한국산기대, 한신대, 평택대, 고대 세종 11개 대학이고, 진학 가능한 학과는 일반적으로 의치한, 예체능을 제외하고 그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모든 학과입니다. 11개 적성고사 대학에서 고교 문/이과 계열에 상관없이 교차지원 가능합니다.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적성대학은 가천대, 가장 인기 있는 학과는 간호학과 등 보건 계열입니다.

 

대학별로 고교교과 과정범위 내에서 한성대, 삼육대, 수원대, 서경대, 한국산기대, 한신대, 성결대, 평택대는 국어, 수학 2과목을 보고 을지대, 가천대는 국어, 수학, 영어 3과목을 봅니다. 고대세종은 문과 국어, 영어, 이과 영어, 수학 2과목을 봅니다.

 

적성고사 출제방향은 전반적으로 핵심 개념, 내용 중심으로 출제가 됩니다. 특히 수학은 모든 대학이 이과도 문과 수학만 시험을 봅니다.

 

4. 대학별 출제 과목, 문항수, 시험시간, 출제 난이도, 출제방향에 차이가 있습니다.

출제 방향과 관련해서 적성고사 대학은 가천대, 을지대, 한국산기대 등 수특, 수완 연계성이 높은 대학과 한성대, 한신대, 서경대 등 EBS 수특, 수완 연계성이 낮은 대학이 있습니다. 또 대학별로 적성고사 교과별 출제 비중이 높은 영역과 낮은 영역 등에서 대학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천대 영어의 경우 10문항 중 대화문. 어법, 빈칸 채우기 등의 비중이 높고 을지대 국어, 영어의 경우 EBS 수특, 수완 지문 연계성이 높지만 수학의 경우 을지대 고유의 문제유형이 있습니다. 또 서경대의 경우 국어 독서지문 출제 비중이 유독 높고 수학의 경우 미적분 비중이 낮다든지 등 각 대학별마다 적성고사 출제 방향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더불어 반드시 참고해야 할 점은 적성고사 문제 유형은 안정화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예고 없이 EBS연계율, 문제 유형과 난이도가 바뀌는 경향도 있습니다.

 

최근 학생의 잠재력을 평가요소의 하나 (: 국어 많은 어휘, 속담, 사자성어 출제, 사고력, 수학 수추리, 공간지각 등 출제)로 했던 과거 순수형 적성고사 출제 대학은 없습니다.

     c231e8a5be6ea8b4a8f2df820cbd04d0_1594351268_4626.png
(이미지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2021학년도 대입 기본 계획안에 근거하여 작성하였으므로 추후 최종 모집안 발표시 수정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http://cafe.naver.com/indusedu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