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사이트 Talk!

HOME > 씨사이트 Talk! > 적성고사 FAQ

적성고사 FAQ

​대학교 적성고사 준비법은? (2021학년도)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목동씨사이트 댓글 0건 조회 27회 작성일 20-07-09 20:55

본문

​​​

Q: 적성고사 준비를 시작하려니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알려주실 분 있으신가요?ㅠㅠ

 

 

A: 학생의 내신 및 모의고사 성적, 앞으로 대입 계획 등에 따라 준비 기간 및 방향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 읽어보시고 궁금하신 부분 추가 질문 주셔도 좋습니다~

 

적성고사 준비를 계획하고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막막하다면 적성고사 전문 설명회나 상담 등을 통해 도움 받으시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 학생의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인만큼, 조금 수고스럽더라도 발품파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적성고사 교재 및 공부법 - EBS연계 효과적 대비(2021학년도)

: 적성고사 기본서로 회독 공부하시면서, EBS 교재 추가 활용하시면 됩니다. 개념 등 약한 부분은 시간적 여유가 있는 겨울 방학을 통해 EBS 기초 강의, 단과 수업 등으로 반드시 보충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당장 문제풀이식 공부만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

 

1. 최근 적성고사에서 가장 큰 이슈는 ‘EBS연계입니다.

1) EBS 교재 연계율은 대학에 따라서 많이 차이(예컨대 가천대, 한국산업기술대 80% 이상, 서경대, 한성대 거의 연계 안됨)가 있고, 수능특강에서만 연계를 하는 대학과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에서 연계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하여간 전반적으로 최근 적성고사 출제 방향은 국어, 영어의 경우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과의 연계성을 지닌 문항들을 출제하는 비중이 높은 상태입니다. EBS 교재 연계 시 작품 연계가 되는 수능과 달리 적성고사는 일반적으로 지문을 그대로 끌어와서 문제를 변형하거나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내는 지문연계가 특징입니다. EBS 교재 지문만 끌어와서 새로운 문제 출제 시 EBS교재 학습으로 대비되는 것이 아니라 적성고사 기본 개념을 정리해두어야 풀 수 있음도 주의하여야 합니다.

 

2)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최근 적성고사 출제 경향은 대학별로 크게 3가지 유형으로 첫 번째 미니 수능 형태로 가천대, 한국산업기술대의 경우 특히 국어에서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과의 연계성이 높습니다. 두 번째 국어(혹은 영어)의 경우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과의 지문 연계성이 높지만 수학의 경우 EBS연계성이 낮은 을지대, 수원대, 삼육대 등의 경우 교과형+수능형 복합형태로 출제가 됩니다. 세 번째 고교 교과과정의 기본적인 핵심 개념을 출제하는 교과형 적성 대학으로는 한성대, 서경대, 평택대 등으로 EBS연계성이 낮은 대학이 있습니다. 이들 대학 가운데 수능특강, 수능완성을 일부 반영하여 출제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3) 대학별로 적성고사 교과별 출제 비중이 높은 영역과 낮은 영역 등에서 대학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4) 적성고사 문제 유형은 안정화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예고 없이 EBS연계율, 문제 유형과 난이도가 바뀌는 경향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천대의 경우 최근 3년간 모의적성고사는 평이 했지만 실제 적성고사 난이도 특히 수학의 경우 상당히 높았습니다. 또 서경대 최근 3개학년도 기출문제 보시면 정말 변화가 심합니다.

   


2. 이러한 최근 경향과 관련하여 가장 고민하는 부분 중 하나가 적성고사 교재 선택입니다.

 

EBS 수능 특강, 수능완성을 적성고사 교재로 할지, 시중 적성고사 교재를 기본 교재로 할 지 정말 고민을 많이 합니다. 또 그냥 대학별 시중 교재를 바로 볼지, 적성 기본교재를 보고 대학별 교재를 볼지도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적성고사의 핵심을 잘 파악하시면 적성고사 교재를 쉽게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몇몇 대학의 경우 적성고사는 수능과 유사한 즉 미니 수능형태로 출제되기 때문에 수능대비가 곧 적성고사 대비이다라고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수능대비가 곧 적성고사 대비이다`라는 말은 사교육비 경감이라는 교육부 정책에 따를 수밖에 없는 대학 측의 공식 멘트일 뿐입니다.

 

수능난이도 70~80% 이하, 기본적인 학습능력 시험이라는 적성고사 특성을 감안 시 `난이도 높은 문제 중심인 EBS 교재로 수능 대비를 하면 적성고사 대비가 된다` 라고 말하는 것은 정말 논리적 모순입니다.

 

적성고사 기본 교재를 수능특강 혹은 시중 적성교재로 할 것인지는 학생의 현재 실력과 목표 대학의 출제 방향에 따라서 결정하여야 합니다. 본인의 실력에 맞는 교재가 가장 중요합니다.

 

EBS 교재는 국어, 영어, 수학 수능특강, 수능완성 총 10(3,000페이지 )으로 너무 많은 분량입니다. 그리고 적성고사가 기본적인 학습능력시험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 연계성이 높은 학교도 적성고사 출제 포인트가 별도로 있고 적성고사 1문항 당 평균 1분 시간을 고려하면 출제 불가능한 문항이 EBS에는 너무 많습니다.

   

c231e8a5be6ea8b4a8f2df820cbd04d0_1594349987_5174.png
(이미지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indusedu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