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사이트 Talk!

HOME > 씨사이트 Talk! > 씨사이트합격전략(칼럼)

씨사이트합격전략(칼럼)

2023 가천대논술 준비 EBS 수특 수완이면 충분할까!? 공부방법, 문제집 등 추천!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목동씨사이트 댓글 0건 조회 664회 작성일 22-06-30 14:18

본문

6월 말~7월 초 3학년 1학기 기말고사가 끝나고 나면 본격적으로 가천대, 서경대, 수원대 등 수시 약술형 논술고사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이 부쩍 늘어납니다.

이 중 일부는 전문 학원의 도움을 받아 시험까지 남은 시간과 노력 대비 최대의 공부 효율을 내고자 할 것입니다. 그러나 독학 또는 지방에 거주하는 등 여건상 그렇지 못한 학생들은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무척 고민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내신이나 수능과 달리 입시 정보가 매우 제한적이고, 시중에서는 양질의 교재조차 충분하지 않다는 점에서 학습 방향 설정도 쉽지는 않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약술형 논술 대학에서 출제 범위를 'EBS 연계 교재'로 한정하고 있기 때문에 공부 부담이 적고, 이를 바탕으로 큰 틀에서 플랜 등을 계획해 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럼 공부 방법, 문제집 선정 등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011e945d0b760b46aada47b749087563_1656566419_8031.png
(© qimono, 출처 Pixabay)

 

 

가천대, 수원대 등 약술형 논술 핵심 포인트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 교재는 이렇게 활용하자!

 

2023학년도 약술형 논술 대학 시험 준비에 있어 가장 큰 이슈는 바로 "EBS 연계"입니다. 50% 전후 간접 연계되는 수능과 달리 지문이나 작품이 그대로 직접 연계된다는 점을 주목하셔야 합니다.

특히 가천대는 과거 실시한 적성고사에서도 EBS 수능 교재 연계율이 90% 이상으로 높았고, 약술형 논술고사 실시 이후에도 이러한 경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서경대, 수원대 등 나머지 약술형 논술 대학 역시 가천대와 유사한 출제 기조로, EBS 연계 교재에 해당하는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참고 사항으로 후속 교재에 해당하는 수능특강 연계 기출, 수능연계완성 3/4주 특강 등 나머지 EBS 교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국어

비중이 높은 문학, 독서를 중심으로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에 수록된 주요 작품, 지문에 대한 분석과 정리로 개념을 잡는 것이 우선입니다. 2022학년도 가천대 기출문제를 분석 했을 때 고전시가 파트에서는 문제가 전혀 출제 되지 않았지만, 올해 그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으므로 핵심 요약 정도 해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의 경우 고1 국어 수준에서 정리하시면 됩니다. 출제 비중은 1~2문항으로 문학과 독서에 비해 정말 낮지만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등 1문항 차이로 합격이 좌우될 수 있는 인기 학과로 지원할 경우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수학

문, 이과 문항 수 차이가 나더라도 과목 특성상 국어보다 변별력이 높다는 점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시험 범위는 계열 상관없이 수학1, 수학2로 남은 기간 집중 학습을 하면 누구라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반드시 기본 성질, 공식 등 개념 정리를 선행하셔야 합니다.

이후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 수록 문제의 레벨1, 2 난이도 중심으로 (입결이 높은 학과는 레벨3 난이도 하까지) 수학적 용어와 기호를 사용하여 개념과 원리를 서술하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수학은 답안 작성 시 풀이 과정이 수반되므로 반드시 눈으로만 풀지 말고 직접 적어가면서 푸는 것이 좋습니다.

 천대 등 약술형 논술 유형으로 연계 변형된 문제를 병행하여 학습하셔야 합니다. 이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문항 중 하나라도 해당 된다면, 이번 여름 방학 기간 동안 열심히 공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