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사이트 Talk!

HOME > 씨사이트 Talk! > 씨사이트합격전략(칼럼)

씨사이트합격전략(칼럼)

수원대 논술 수학 출제 경향 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목동씨사이트 댓글 0건 조회 325회 작성일 22-05-22 13:20

본문

수원대 논술 수학 출제 경향 분석

 

수원대의 경우 2022학년부터 적성고사를 폐지하고 약술형 논술고사를 실시했습니다.

올해는 실시 2년차입니다. 참고로 작년의 경우 홍보 부족혹은 논술은 재수생의 전유물이다라는 고정관념 때문인지 수원대 논술전형은 경쟁률이 낮고 시험난이도가 쉬웠습니다. 따라서 미리 성실하게 준비한 학생들의 경우 합격이 상당히 용이했습니다. 수시 타 전형이나 정시로 수도권 대학 진학이 어려운 4~6등급인 학생에게 기회의 전형이었습니다.

 

아래 내용은 작년 ‘2022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서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올해도 그대로 유지될지는 미지수이니 참고만 하세요.

 

인문 C, D2세트. 자연 A, B2세트 총 시험지 종류는 4세트이다.

 

논술고사 출제 원칙

현행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추가의 학습 부담 없이 치를 수 있는 시험으로 그 성격을 규정하였다. 수능시험을 치르는 학생이 별도의 부담 없이 본교 논술고사를 치를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점을 중심으로 논술고사의 원칙을 결정하였다.

 

2. 출제 참고 교재

2022학년도 교과논술전형은 고교 졸업예정자가 이수한 검인정 교과서와 EBS 수능 연계 교재를 중심으로 하였다. 특히 현재 고등학생들이 치르는 수능시험의 EBS 교재 연계비율이 종전의 70%에서 50%로 축소된다는 점에 유의하여 고교 졸업예정자가 이수한 검인정 교과서와 EBS 교재 연계를 함께 고려하였다.

 

3. EBS연계율 및 난이도

논술고사 수학영역 출제의 목적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배운 수학 개념의 이해도와 계산능력 등 수학적 능력을 측정하되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들이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하는 데 지장이 없을 정도의 수학적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출제는 문제은행식으로 출제한 후 2세트는 난이도 상, 2세트는 중, 2세트는 하로 나누어 세트를 구성하였다. 2022학년도 수학영역 논술고사에서 검인정 교과서 및 EBS 수능 연계 교재(수능특 강 및 수능완성) 활용 비율은 90%이상으로 결정하였다.

 

4. 영역별 출제 문항 수

논술고사 수학영역의 범위는 수학, 수학2개 영역을 다시 6개의 세부영역으로 나누었다. 수학영역의 세부 출제비중을 살펴보면 인문계열에서 수학3문항(50%), 수학3문항(50%)이며, 자연계열에서 수학3문항(33%), 수학6문항(67%)이다. 최근 융합 학문의 시도에 따라 인문계열에서도 수학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인문사회 계열에서도 수학능력이 뒷받침되는 학생들을 선발하고자 하였다.

 

5. 문항별 분석

수학은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 수열의 세 영역으로, 그리고 수학는 함수의

극한과 연속, 다항함수의 미분법, 다항함수의 적분법 등 세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수학의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영역에서는 지수와 로그, 지수함수와 로그함수를 다루고, 삼각함수 영역에서는 삼각함수를 다루었다. 수열 영역에서는 등차수열과 등비수열, 수열의 합, 수학적 귀납법을 다루었다.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영역에서는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의미, 지수법칙의 이해, 로그의 이해 및 활용, 지수함수 및 로그함수의 의미,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그래프 및 활용 등을 평가의 내용으로 하였다.

 

삼각함수 영역에서는 일반각과 호도법의 의미, 삼각함수의 의미 및 사인함수, 코사인함수, 탄젠트함수 그래프 및 활용 등을 평가의 내용으로 하였다.

 

수열 영역에서는 수열의 의미, 등차수열의 의미 및 합, 등비수열의 의미 및 합, 여러 가지 수열의 합, 수열의 귀납적 정의,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명제를 증명할 수 있는지 등을 평가의 내용으로 하였다. 예를 들어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에 대한 문제는 거듭제곱근의 성질과 지수법칙을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것을 출제의도로 하였고 외부검토위원들은 지수의 기본 개념을 확인하는 문제로 교과서의 기본 문제나 수능에서 난이도 하 정도의 문제로 기본 개념을 확인하는 좋은 문제라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수학에서 함수의 극한과 연속 영역에서는 함수의 극한, 함수의 연속을 다루고, 다항함수의 미분법 영역에서는 미분계수, 도함수, 도함수의 활용을 다루었다. 다항함수의 적분법 영역에서는 부정적분, 정적분, 정적분의 활용을 다루었다.

 

함수의 극한과 연속 영역에서는 극한의 의미 및 성질에 대한 이해와 극한값, 연속의 의미 및 성질에 대한 이해와 활용 등을 평가의 내용으로 하였다.

 

다항함수의 미분법 영역에서는 미분계수의 의미와 값, 미분계수의 기하적 의미, 미분가능성과 연속성의 관계에 대한 이해, n제곱함수의 도함수, 함수의 실수배, , , 곱의 미분법에 대한 이해, 다항함수의 도함수, 접선의 방정식, 함수에 대한 평균값 정리, 함수의 증가와 감소, 극대와 극소를 판정, 방정식과 부등식에 대한 문제해결, 속도와 가속도에 대한 문제해결 등을 평가의 내용으로 하였다.

 

다항함수의 적분법 영역에서는 부정적분의 의미, 함수의 실수배, , 차의 부정적분에 대한 이해, 다항함수의 부정적분, 정적분의 의미, 다항함수의 정적분, 곡선으로 둘러싸인 도형의 넓이, 속도와 거리에 대한 문제해결 등을 평가의 내용으로 하였다. 예를 들어 다항함수의 미분법에 대한 문제는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는지를 출제의도로 하였으며, 이에 대해 외부검토위원들은 미분을 통하여 접선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문항으로 교육과정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좋은 문항이라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출처: 2022학년도 수원대 선행학습 영향평가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