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사이트 Talk!

HOME > 씨사이트 Talk! > 씨사이트합격전략(칼럼)

씨사이트합격전략(칼럼)

2022학년도 한국산기대 논술전형 주요사항 및 합격전략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목동씨사이트 댓글 0건 조회 456회 작성일 21-06-05 17:10

본문

cda8465b581d9fe844b6dbaa3e3a2c85_1622880733_2697.png
1.
 한국산업기술대 논술 전형(전형명: 논술우수자)은 논술 성적 80%, 교과 성적 20%로 교과 성적 비중이 작고 석차 등급 간 부여한 점수 차이 등 내신 실질 반영비율을 감안하면 한국산업기술대 산출 내신 8등급까지는 논술고사만 잘 보면 내신에서 크게 유불리 없이 한국산기대 모든 학과에 합격이 가능하다. 한국산기대 산출 내신 8.0등급 아래의 학생의 경우 내신 실질 반영률이 더 높아져서 내신에서 불리하지만 논술고사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면 한국산기대 합격이 가능하다.

2022학년도 한국산기대 논술 전형에서 내신 8등급까지 내신 실질 반영률이 낮다는 의미는 논술고사 시험에서 소문항 1문항 정도 더 맞추면 내신이 불리하더라도 합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2021학년도 한국산기대 전자공학전공 논술 전형 합격자 평균 내신은 4.8등급, 논술 성적은 303.3점(400점 만점)이었다. 2022학년도에 논술 전형으로 한국산기대 전자공학전공를 희망하는 학생 중 한국산기대 내신 8.0등급인 학생의 경우 내신 4.8등급인 학생보다 약 36점(내신 100점 만점) 불리하므로 한국산기대 약술형논술 400점 만점(최저점 75점) 기준에서 소문항 1문항(총 9문항, 1문항당 32.5점 또는 48.75점) 정도 더 맞으면 내신을 극복하고 합격이 가능하다. 또한, 수능최저등급이 없기 때문에 수능최저에 대한 부담도 없다.

2. 내신 반영 시 인문(경영학부)은 국영수사/과(이수단위 높은 것 반영) 교과별 상위 5과목, 자연(공학)은 국영수과 교과별 상위 5과목 반영하되 학년별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는다. 오직 학생부 교과 성적만을 반영하고 출결, 봉사활동 등 학생부 비교과와 자소서 등 서류는 필요가 없다.

졸업예정자는 학생부 교과 성적 3학년 1학기까지, 졸업자는 3학년 2학기까지 반영한다.

3. 수능 최저학력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수능최저가 없다.

4. 지원 자격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이므로 재수생 등 N수생, 특성화고, 검정고시 출신 학생도 지원이 가능하다.

5. 졸업생 중 2020년 2월 및 그 이전 졸업자, 검정고시 학생은 비교내신을 적용한다.

비교 내신은 논술고사 성적을 환산하여 내신 성적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내신 7등급, 8등급, 9등급인 삼수생 등 N수생과 검정고시 학생의 경우 논술고사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면 한국산기대에 합격이 가능하다.

6. 한국산기대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출연해 설립한 산학협력 특성화 대학이다. 극심한 취업난 속에서도 최근 수도권 4년제 대학취업률 1위를 할 정도로 ‘취업 명문’ 대학으로 꼽힌다. 이에 중상위권 이과생에게 인기가 높은 대학이므로, 특히 내신 6등급 이하 학생은 한국산기대 약술형논술 지원을 적극 검토하기 바란다.

7. 2022학년도 한국산기대 논술고사는 경영학부를 포함하여 수리논술로만 이루어진다. 출제 유형은 문제풀이형이다.

시험과목은 수학 1과목으로 출제 범위는 수I, 수II이다. EBS 교재에서 50% 전후 연계가 예상되며, 기존 적성고사와 비교 시 난이도가 조금 높은 주관식 문제풀이형이다.

8. 한국산기대 약술형논술은 EBS 교재에서 50% 전후 연계되어 출제되므로 ‘수능을 대비하면 별도의 준비 없이 한국산기대 약술형 논술고사 대비가 가능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물론 국어, 수학 2등급 이내인 학생들에게 수능 대비는 약술형 논술고사 대비가 된다고 할 수 있고, 이들 학생은 수능을 대비하다가 여름방학 전후로 약술형논술 준비를 하더라도 합격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하지만 한국산기대 지원 학생들 상당수가 수능 모의고사 국어・수학 3등급 이하인 학생들로 국영수 수능특강, 수능 완성교재 등 상당한 학습 부담을 가지고 수능 공부로 약술형논술을 준비한다면 합격 가능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아무리 EBS 연계가 되더라도 출제되는 유형과 출제되지 않는 유형이 있고, 출제되는 유형도 세부 유형은 달라지며, 무엇보다 수능과 다른 약술형 논술고사 시험이다. 그리고 전형적인 논술대학의 논술고사 보다는 문제가 쉽지만 쉬운 문제에서의 실수는 치명적이므로 탄탄한 개념을 바탕으로 대표 유형에 대한 반복 학습을 통한 답안 작성의 정확성이 중요하다. 따라서 약술형 논술고사는 약술형논술 공부방식(개념완성, 대표/예상 유형 반복적 학습, 답안 작성의 정확성 등)으로 준비하여야 한다. 교과 대표 개념을 중심으로 기본을 다지고 EBS 교재 중 약술형논술고사 출제 가능한 부분을 발췌/변형한 문제를 학습하는 방법이 합격에는 훨씬 유리할 것이다.

또 한국산기대 약술형 논술고사는 EBS 교재 50% 전후 연계되어 출제되므로 약술형논술 대비를 일찍 시작하여 수능과 병행하여도 전혀 부담이 없고 핵심 개념, 대표 유형 중심으로 학습함으로써 약술형논술 준비가 수능대비이기도 하다.

9. 따라서 학생부 교과 성적 평균 3등급 이하, 평범한 학생부 비교과 영역으로 학생부 100% 전형 또는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지원이 어렵고, 모의고사 국영수사/과 중 문과 국어와 사회 2등급, 이과 수학과 과학 2등급 아래의 모의고사 평균 3등급 이하인 학생이 한국산기대 약술형논술 전형을 적극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다만 본인의 성적이 2~3등급으로 애매할 시 다른 전형+약술형논술 전형을 병행하는 것도 좋은 전략일 수 있다.

☞ 세부 주요사항은 한국산기대 홈페이지의 최종 모집요강을 확인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