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사이트 Talk!

HOME > 씨사이트 Talk! > 씨사이트합격전략(칼럼)

씨사이트합격전략(칼럼)

[2022 가천대 논술 합격전략] 시험 출제 경향 & 준비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목동씨사이트 댓글 0건 조회 1,196회 작성일 21-03-25 17:45

본문

가천대는 올해 2022학년도부터 적성고사를 폐지하고 약술형(단답형, 서술형) 논술고사를 시행합니다. 시행 첫 해이고, 논술고사를 실시하는 대학 중 가장 많은 인원인 919명을 선발하다보니 수험생 및 학부모님들의 관심이 날로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최근 가천대에서는 ‘2022학년도 가천대학교 수시모집 논술고사 가이드’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발표 된 내용만으로 논술고사를 준비하시는데 어려움이 있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2022학년도 가천대학교 수시모집 논술고사 가이드’ 를 파트별 알기 쉽게, 구체적으로 세부 분석 하였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가장 궁금해하시는 시험 출제 경향과 준비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 2022학년도 가천대 논술고사 특징

가천대학교는 2022학년도 대입부터 적성고사 전형을 폐지하고 논술고사 전형을 도입합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가천대학교 논술고사는 본교에 지원한 수험생들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충실히 이수하여,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능력을 갖췄는지를 평가합니다. 그러므로 평소 학교 교육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충실하게 준비한 학생이라면 별도의 준비가 없어도 가천대학교 논술 전형에 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출제방향

학생들의 수험 준비 부담 완화를 위하여 EBS 수능 연계 교재를 중심으로 고등학교 정기고사 서술·논술형 문항 난이도로 출제할 예정입니다.


◆ 준비방법

사교육의 도움을 받기보다는 학교 수업과 정기고사의 서술‧논술형을 충실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EBS 연계 교재를 꼼꼼하게 공부한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2022학년도 가천대 논술고사 가이드> 에서 발췌, 전문과 내용 동일합니다.




01. 가천대 논술? 일반 논술 전형에 대한 편견을 깨라! 


가천대 논술고사 가이드를 보면, '고등학교 정기고사 서술논술형 문항 난이도로 출제'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여기서 '서술논술형 문항' 이란 표현으로 인해 긴 장문의 답안을 작성하는 일반 논술고사 수준으로 오인하여 준비에 부담을 느끼는 수험생들이 있습니다. 


가천대 논술고사는 여러 차례 포스팅해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한 마디로 '약술형 논술고사' 입니다. 약술형 논술고사란, 기존 전통 논술과는 차원이 다른 주관식 단답형, 단문형 약식 서술 문제입니다.

일반 논술고사에서 100분 또는 120분 동안 특정 과목(인문/자연) 중심 2~3문항 내외를 푸는데 반해, 가천대 논술고사는 80분 동안 국어, 수학 통합 15문항을 풀게끔 되어 있습니다.

- 인문 : 국어 9문항+수학 6문항 (배점 동일 / 시험범위 동일)

- 자연 : 국어 6문항+수학 9문항 (배점 동일 / 시험범위 동일)

기존 논술고사는 어렵고 복잡한 문제를 해석, 긴 시간 동안 고민하여 논리적으로 풀어내야 하지만, 문항수에 비해 풀 수 있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짧은 가천대 등 약술형 논술고사는 고등학교 정기고사(중간, 기말고사) 수준의 상대적으로 쉬운 논술, 답안을 빨리 써서 제출 할 수 밖에 없는 시험입니다.

전통 논술고사 전형에 대한 편견을 깨고, 4등급 이하 중하위권 학생이라면 어떤 수시 전형보다 적극 도전 해보셔야 합니다!



1254eadaa4417f7a2f6d84b12dedc4a5_1616664964_1417.png
 

 



02. 'EBS 연계' 에 대한 이해가 준비의 핵심이다 !  


가천대는 과거 적성고사에서도 EBS 수능 교재 연계율이 정말 높은 대학이었습니다. 특히 국어 지문은 EBS 수능 교재 수능특강, 수능완성(6월 이후 출시)에서 100% 직접 연계 되었습니다. 대부분 대학에서 EBS 교재가 반영되더라도 지문 연계가 아닌 작품 연계(동일 작품 내 다른 지문 연계), 간접 연계 중심이었던 것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번 가천대 논술고사에서도 '고등학교 정기고사 서술·논술형' 수준의 난이도에서 'EBS 수능 연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존 적성고사 출제 기조를 이어 올해도 EBS 연계율은 최소 80%이상, 국어 지문 연계율은 거의 100% 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따라서, 가천대 논술고사 준비는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 등의 교재를 기본으로 과거 적성고사 난이도 수준의 문제들을 주관식, 단답 서술형으로 반복 학습하여 대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다만 EBS 교재를 집중적으로 활용하더라도 단순히 정답을 맞추는 것에 그쳐서는 안되고, 풀이 과정을 써내려가는 훈련을 꾸준히 연습 하셔야 합격 가능성이 높습니다.


1254eadaa4417f7a2f6d84b12dedc4a5_1616664981_8427.pn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