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사이트 Talk!

HOME > 씨사이트 Talk! > 씨사이트합격전략(칼럼)

씨사이트합격전략(칼럼)

2022학년도 한국산기대 논술전형 주요사항 및 합격전략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목동씨사이트 댓글 0건 조회 2,335회 작성일 21-03-10 14:29

본문

2022학년도 한국산기대 논술전형 주요사항 및 합격전략

[한국산업기술대 논술전형 요강]

대학

전형

방법

모집

인원

수능

최저

약술형 논술 특징

내신 반영

유형

문항수

시간

한국

산기대

논술80%

+

교과20%

265명

X

수리논술(경영학부 포함)

교과 범위 내에서 사고력,

논리적 이해력 측정

⇒ 문제 풀이형

3문항

(문항별 소문항

각 3)

80분

공학: 국수영과, 경영학부: 국수영사/과

(이수단위 높은 것 반영),

교과별 상위 5과목 반영,

2020년 2월 및 그 이전 졸업자/검정

고시자 등 비교 내신 적용

1. 한국산업기술대 논술 전형은 외형상 논술 성적 80%, 교과 성적 20%로 교과 성적 비중이 작고 석차 등급 간 부여한 점수 차이 등 내신 실질 반영비율을 감안하면 한국산업기술대 산출 내신 7등급까지는 논술고사만 잘 보면 내신에서 크게 유불리 없이 한국산기대 모든 학과에 합격이 가능하다. 한국산기대 산출 내신 7.1~8.0등급 사이 학생의 경우 내신 실질 반영률이 더 높아져서 내신에서 불리하지만 논술고사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면 한국산기대 합격이 가능하다. 그러나 한국산기대 산출 내신 8등급 아래의 경우 논술고사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더라도 현실적으로 불리한 내신 때문에 합격이 어렵다.

2022학년도 한국산기대 논술 전형에서 내신 7등급까지 내신 실질 반영률이 낮다는 의미는 논술고사 1문항만 더 맞추면 내신이 불리하더라도 합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2020학년도(2021학년도 미발표) 한국산기대 컴퓨터공학전공을 학생부교과(100%)전형으로 합격하려면 내신 3.0등급 전후에, 수능최저(2개 영역 합 6등급)를 맞춰야 합격이 가능했다. 하지만 2022학년도에 논술 전형으로 한국산기대 컴퓨터공학전공를 희망하는 학생 중 한국산기대 내신 7.0등급인 학생의 경우 내신 3.0등급인 학생보다 18점(내신 100점 만점 기준) 불리하므로 한국산기대 약술형논술 400점 만점(최저점 75점) 기준에서 소문항 1문항(총 9문항, 1문항당 32.5점 이상) 더 맞으면 내신을 극복하고 합격이 가능하다. 또한, 수능최저등급이 없기 때문에 수능최저에 대한 부담도 없다.

2. 내신 반영 시 인문(경영학부)은 국영수사/과(이수단위 높은 것 반영) 교과별 상위 5과목, 자연(공학)은 국영수과 교과별 상위 5과목 반영하되 학년별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는다. 오직 학생부 교과 성적만을 반영하고 출결, 봉사활동 등 학생부 비교과와 자소서 등 서류는 필요가 없다.​

3. 수능 최저학력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수능최저가 없으며, 졸업예정자는 학생부 교과 성적 3학년 1학기까지, 졸업자는 3학년 2학기까지 반영한다.​

4. 지원 자격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이므로 재수생 등 N수생, 특성화고, 검정고시 출신 학생도 지원이 가능하다.

5. 졸업생 중 2020년 2월 및 그 이전 졸업자, 검정고시 학생은 비교내신을 적용한다.

비교 내신은 논술고사 성적을 환산하여 내신 성적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내신 7등급, 8등급, 9등급인 삼수생 등 N수생과 검정고시 학생의 경우 논술고사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면 한국산기대에 합격이 가능하다.

6. 한국산기대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출연해 설립한 산학협력 특성화 대학이다. 극심한 취업난 속에서도 최근 수도권 4년제 대학취업률 1위를 할 정도로 ‘취업 명문’ 대학으로 꼽힌다. 이에 중상위권 이과생에게 인기가 높은 대학이므로, 특히 내신 6등급 전후 학생은 한국산기대 약술형논술 지원을 적극 검토하기 바란다.

7. 2022학년도 한국산기대 논술고사는 경영학부를 포함하여 수리논술로만 이루어진다. 출제 유형은 문제풀이형이다.

시험과목은 수학 1과목으로 출제 범위는 수I, 수II, 확통이다. EBS 교재에서 50% 전후 연계가 예상되며, 기존 적성고사와 비교 시 난이도가 조금 높은 주관식 문제풀이형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