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사이트 Talk!

HOME > 씨사이트 Talk! > 씨사이트합격전략(칼럼)

씨사이트합격전략(칼럼)

수능과 적성고사 차이(2021학년도)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목동씨사이트 댓글 0건 조회 1,191회 작성일 20-01-29 17:55

본문

[2021 적성고사] 적성고사학원 목동씨사이트​


내신/모의 성적 3등급 이하 인서울 대학 합격 프로젝트!

수시 적성고사로 대학가자.


069d4a1077f2f91abebdd961203603ea_1580288095_5012.png
069d4a1077f2f91abebdd961203603ea_1580288099_1967.png



1. 수능과 적성고사 차이(2021학년도)

 

적성고사는 국영수탐 4과목을 준비해야 하는 수능과 달리 국수 또는 국영수 등 2~3과목 준비로 과목 수가 적고 이과 수학탐구영어듣기가 출제되지 않기 때문에 시험 범위도 수능에 비해 훨씬 적습니다.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국어수학 (고교 문,이과 계열 및 대학 학과 상관없이 공통 시험 범위가 문과 수학) 2과목을 집중 학습함으로써 삼육대서경대수원대한국산업기술대한성대 등 인서울 및 수도권 이상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전형입니다.


또 적성고사는 대학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수학능력시험이므로 핵심 개념 중심으로 출제되어서 수능에 비해 문제 유형이 단순하고 난이도가 훨씬 쉽습니다. 예를 들어 수학에서 4점짜리는 적성고사 대학 중 문제가 어렵게 출제되는 일부 대학의 가장 어려운 문제로 몇 문제만 출제되고 전반적인 대학 적성고사 시험에 출제되지 않습니다여러 개념이나 공식이 복잡하게 엮인 심화 유형도 적성고사에서는 출제되지 않습니다수능의 경우 깊이 있는 공부를 통해서 개념 상호 간의 유기적 관계를 파악해야 배점이 높은 심화유형을 맞출 수가 있고그래야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적성고사는 문제 유형이 단순하고 난이도가 낮아서 변별력 확보를 위해 평균 1문항 당 1분이라는 시간제한’ 을 두고 있습니다.

 

 

2. 수능과 차별화된 적성고사 공부법(2021학년도)

 

적성고사는 수능 공부 방식으로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적성고사 공부 방식(시간관리핵심내용 정리출제 유형터득 반복적 학습 등)으로 준비하여야 합니다.

적성고사 기본 교재(본인의 학습 스타일과 맞는 교재면 충분함)로 개념 정리핵심내용 정리기출문제유형을 3회 이상 공부하셔야 합니다. 개념을 암기하기보다는 이해를 정확히 해야 문제 푸는 속도가 높아집니다다음 단계로 대학별 기출문제 3~4(여러 출판사 조합)을 통해서 집중 학습을 하여야 합니다.

 

개념 정리핵심내용 정리를 3회독 이상 하지 않고 먼저 문제 풀이를 시작하는 오류는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적성고사는 스피드 있게 풀기가 핵심 키인데 스피드한 풀이는 결국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합니다.

 

적성고사 대학은 가천대을지대한국산기대 등 EBS 수특수완 연계성이 높은 대학과 한성대한신대서경대 등 EBS 수특수완 연계성이 낮은 대학이 있습니다.

 

다만 EBS 교재 연계성이 높아지는 대학과 관련하여 다음 사항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1) 아무리 EBS 교재 연계성을 강조하더라도 적성고사 출제 포인트와 문제 유형이 따로 있습니다. 

국영수 수능특강수능완성교재 총 10권 분량 중 4분의 또는 5분의 정도가 적성고사에 출제 가능한 부분입니다.

EBS 수능특강수능완성을 제대로 학습하지 못해서 모의고사 3등급 이하의 성적을 받는 학생에게 `EBS 교재로 수능대비가 적성고사 대비이다`라고 말하는 것은 정말 논리적 모순입니다.


2) 대학별로교과별로 적성고사 출제 비중이 높은 영역과 낮은 영역 등에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천대는 영어의 경우 10문항 중 대화문어법빈칸 채우기 등의 비중이 높고을지대는 국어영어의 경우 EBS 수특수완 지문 연계성이 높지만 수학의 경우 을지대 고유의 문제유형이 있습니다또 서경대의 경우 국어 독서지문 출제 비중이 유독 높고한신대 수학의 경우 수학Ⅱ 비중이 낮다든지 등 각 대학별마다 적성고사 출제 방향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개념 중심으로 출제되는 적성고사는 적성고사 개념 기본편을 중심으로 기초를 다지고 EBS 교재 중 적성고사 출제 가능한 부분을 발췌해서 보충 학습하는 방법이 합격에는 훨씬 유리할 것입니다.

 

또 EBS 교재 연계성이 적은 서경대 등의 적성 대학에 대한 대비도 가능해집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