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사이트 Talk!

HOME > 씨사이트 Talk! > 씨사이트합격전략(칼럼)

씨사이트합격전략(칼럼)

적성고사 교재 및 공부법 - EBS연계 효과적 대비(2021학년도)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목동씨사이트 댓글 0건 조회 68회 작성일 20-01-08 18:20

본문

[2021 적성고사] 적성고사학원 목동씨사이트​


내신/모의 성적 3등급 이하 인서울 대학 합격 프로젝트!

수시 적성고사로 대학가자.


340d97dbdf66f477b34b0b1c141c3e44_1578475149_9221.png


340d97dbdf66f477b34b0b1c141c3e44_1578475184_5642.png


적성고사 교재 및 공부법 - EBS연계 효과적 대비(2021학년도)

 

1. 최근 적성고사에서 가장 큰 이슈는 ‘EBS연계입니다.

 

1) EBS 교재 연계율은 대학에 따라서 많이 차이(예컨대 가천대한국산업기술대 80% 이상서경대한성대 거의 연계 안됨)가 있고수능특강에서만 연계를 하는 대학과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에서 연계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하여간 전반적으로 최근 적성고사 출제 방향은 국어영어의 경우 EBS 수능특강수능완성과의 연계성을 지닌 문항들을 출제하는 비중이 높은 상태입니다. EBS 교재 연계 시 작품 연계가 되는 수능과 달리 적성고사는 일반적으로 지문을 그대로 끌어와서 문제를 변형하거나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내는 지문연계가 특징입니다. EBS 교재 지문만 끌어와서 새로운 문제 출제 시 EBS교재 학습으로 대비되는 것이 아니라 적성고사 기본 개념을 정리해두어야 풀 수 있음도 주의하여야 합니다.

 

2)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최근 적성고사 출제 경향은 대학별로 크게 3가지 유형으로 첫 번째 미니 수능 형태로 가천대한국산업기술대의 경우 특히 국어, 영어에서 EBS 수능특강수능완성과의 연계성이 높습니다.

 

두 번째 국어(혹은 영어)의 경우 EBS 수능특강수능완성과의 지문 연계성이 높지만 수학의 경우 EBS연계성이 낮은 을지대수원대삼육대 등의 경우 교과형+수능형 복합형태로 출제가 됩니다.

 

세 번째 고교 교과과정의 기본적인 핵심 개념을 출제하는 교과형 적성 대학으로는 한성대서경대평택대 등으로 EBS연계성이 낮은 대학이 있습니다이들 대학 가운데 수능특강수능완성을 일부 반영하여 출제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3) 대학별로 적성고사 교과별 출제 비중이 높은 영역과 낮은 영역 등에서 대학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4) 적성고사 문제 유형은 안정화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예고 없이 EBS연계율문제 유형과 난이도가 바뀌는 경향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천대의 경우 최근 3년간 모의적성고사는 평이 했지만 실제 적성고사 난이도 특히 수학의 경우 상당히 높았습니다.

또 서경대 최근 3개학년도 기출문제 보시면 정말 변화가 심합니다.

 

2. 이러한 최근 경향과 관련하여 가장 고민하는 부분 중 하나가 적성고사 교재 선택입니다.

 

EBS 수능 특강수능완성을 적성고사 교재로 할지시중 적성고사 교재를 기본 교재로 할 지 정말 고민을 많이 합니다또 그냥 대학별 시중 교재를 바로 볼지적성 기본교재를 보고 대학별 교재를 볼지도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적성고사의 핵심을 잘 파악하시면 적성고사 교재를 쉽게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몇몇 대학의 경우 적성고사는 수능과 유사한 즉 미니 수능’ 형태로 출제되기 때문에 수능대비가 곧 적성고사 대비이다라고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수능대비가 곧 적성고사 대비이다`라는 말은 사교육비 경감이라는 교육부 정책에 따를 수밖에 없는 대학 측의 공식 멘트일 뿐입니다.

 

수능난이도 70~80% 이하기본적인 학습능력 시험이라는 적성고사 특성을 감안 시

`난이도 높은 문제 중심인 EBS 교재로 수능 대비를 하면 적성고사 대비가 된다라고 말하는 것은 정말 논리적 모순입니다.

 

적성고사 기본 교재를 수능특강 혹은 시중 적성교재로 할 것인지는 학생의 현재 실력과 목표 대학의 출제 방향에 따라서 결정하여야 합니다본인의 실력에 맞는 교재가 가장 중요합니다.

 

EBS 교재는 국어영어수학 수능특강수능완성 총 10(약 3,000페이지 )으로 너무 많은 분량입니다그리고 적성고사가 기본적인 학습능력시험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EBS 수능특강수능완성 연계성이 높은 학교도 적성고사 출제 포인트가 별도로 있고 적성고사 1문항 당 평균 1분 시간을 고려하면 출제 불가능한 문항이 EBS에는 너무 많습니다.

 

3. 교재 및 공부법

 

1) 결론은 아무리 EBS 연계가 되더라도 기본개념 중심으로 출제되는 적성고사는 1) 적성고사 기본 교재(핵심내용정리가 되어 있으면 시중교재가 대부분 기출문제 편집한 형태이므로 본인의 학습 스타일과 맞는 교재면 충분함)로 개념정리핵심내용정리기출문제유형을 공부하셔야 합니다개념을 암기하기보다는 이해를 정확히 해야 문제 푸는 속도가 높아집니다. 여기에 2) 시중 대학별 교재와 3) 대학별 출제 방향 분석 후 EBS 교재 중 대학별 적성고사 출제 가능한 부분을 발췌(대학별 연계율 분석 후 EBS교재 분량 5분의 1로 감소)해서 보충 학습하는 방법이 합격에는 훨씬 유리할 것입니다.

 

위와 같이 적성고사에 최적화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부를 하면 최소한의 공부로 적성고사 기본 실력을 올릴 수 있고좁혀진 EBS 공부 범위에 집중할 수 있어 ‘EBS지문 연계’ 시 새로운 문항에 대비 할 수 있습니다. EBS 연계율이 낮은 대학의 적성고사 대비도 가능합니다대부분 학생들이 적성고사 최소 3~4회 이상을 지원하고 EBS 연계율이 낮은 한성대서경대 등의 대학도 지원을 하기 때문입니다.

 

개념 정리핵심내용 정리를 하지 않고 먼저 문제 풀이를 시작하는 오류는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적성고사는 스피드 있게 풀기가 핵심 키인데 스피드한 풀이는 결국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합니다1회 정도 주기적으로 실전모의고사를 보는 것은 좋으나 문제풀이식 공부는 8월부터 하셔도 충분합니다.

 

EBS 교재 중 적성고사 출제 가능한 부분을 발췌하는 능력은 적성고사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근 3개년 이상 적성고사 기출문항을 철저히 분석하고 강의를 해보신 분들이 가지고 있습니다여기에 적성고사 전문학원의 존재 이유가 있습니다여러 가지 여건상 자기주도학습으로 적성고사를 대비하는 학생이라면 EBS연계성이 높은 대학의 경우 기출문제를 반드시 3번 이상 풀어 보시고 EBS 교재를 보충적으로 학습하여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