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술형논술대학

HOME > 약술형논술대학 > 약술형논술 대학분석

약술형논술 대학 분석

“2023학년도 가천대학교 논술고사 가이드” 세부 상세분석(3)- 출제범위와 평가기준, 준비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목동씨사이트 댓글 0건 조회 678회 작성일 22-04-30 19:17

본문

안녕하세요!

가천대 논술/ 약술형 논술 전문 목동씨사이트학원입니다.

가천대 입학처에서 발표한 ‘2023학년도 가천대학교 논술고사 가이드’를 세부적으로 분석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마지막 편으로 가천대 논술고사 출제 방향, 출제범위와 평가기준을 알아보고, 여기에 최적화된 가천대논수 준비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9bf28df789b1ee54c7345b5bde45f70d_1651313772_8669.png
9bf28df789b1ee54c7345b5bde45f70d_1651313780_1797.png

첫째, 위 그림에서 ①‘EBS 수능 연계 교재를 중심‘에 절대적으로 주목을 하셔야 합니다. 

가천대는 과거 실시한 적성고사에서도 EBS 수능 교재 연계율 90% 이상으로 높았고, 약술형 논술을 도입해서도 이러한 경향을 유지합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EBS수능연계교재는 EBS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입니다. 2023학년도 대비‘수능특강연계기출’이나 ‘수능특강연계 4주 완성’등 나머지 EBS교재에서는 연계가 되지 않습니다. 

2021학년도까지 수능은 EBS연계율이 70%로 높아서 3학년 1학기 고교 내에서 혹은 일반 수능학원에서 EBS수능특강을 베이스로 수업진행이 많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가천대 적성고사 수업에 비교적 쉽게 적응을 하는 편이었는데요.

반면, 작년부터 수능이 EBS연계율 50%로 축소되다 보니 EBS수능특강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이 부족한 사례가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여름 방학부터 가천대 논술을 시작한 학생 중 상당수가 EBS수능특강 수록 작품이나 지문에 대한 학습이 미비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학생이나 학부모님은 반드시 한 번 확인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EBS 수능 연계 교재’가 EBS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이라면 ‘전 범위를 다 보아야 하는지’, ‘아니면 자주 출제되는 부분이 따로 있는지’,‘ EBS수능특강과 수능완성 중 어디에서 많이 출제되는지’등 고민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추가적으로 국어의 경우 화법과 작문, 언어(문법)의 경우 EBS수능특강에서 연계가 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수능 연계시 선택에 따른 유불 리가 발생할 수도 있고, 선택하지 않은 영역에 대한 학습 부담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둘째, ②‘고등학교 정기고사 서・논술형 문항의 난이도‘에서는 난이도와 문제유형,

일반논술과 다른 약술형 논술고사를 시행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난이도’와 관련해서는 ‘백문이불여일견’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본인의 현재 실력에 따라 주관적으로 느끼는 체감난이도는 학생마다 다를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직접 작년 가천대 모의고사나 기출문제를 풀어 보고 도전할 수 있다는 자기 확신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참고로 작년의 경우 시행 첫 해여서 모의 논술고사에 비해 실제 기출문제가 상당히 어렵게 출제되었습니다. 이는 가천대 약식 논술고사 실시 첫해여서 혹시도 모를 변별력 미확보에 대비하여 의도적으로 수학 고난이도 2문항을 출제하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금년도에는 수학 고난이도 2문항은 출제되지 않습니다. 작년에 굳이 고난이도 문제를 출제 하지 않더라도 변별력 확보에는 문제가 없었다는 평가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가천대 입학처’ 확인한 내용이니 신뢰도 100%입니다.

‘고등학교 정기고사 서・논술형 문항’은 가천대 논술고사 문제 유형, 일반논술과 다른

약술형 논술고사라는 설명입니다. 

약술형 논술고사란 교과 개념 혹은 EBS 핵심 개념을 바탕으로 한 중간고사, 기말고사 주관식 수준의 단답형, 서술형문제로 구성된 쉬운 약식 쉬운 논술고사입니다. 긴 지문과 복잡한 조건이 있는 문제에 장문의 답안을 구성해야 하는 기존의 일반 논술고사와는 완전히 다른 시험입니다.

국어 문제 유형은 정답이 정확하게 있는 단답형, 한 문장 정도의 답안을 요구하는 서술형입니다. 서술형도 복잡한 채점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라‘핵심어’만 있으면 정답으로 인정을 해줍니다. 논술 가이드에 있는 ‘논술형’문항이라는 표현은 약간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최소 200자 내외의 답안과 복잡한 채점 기준이 있는 ‘논술형’문항과는 다릅니다. 

수학의 경우 빈칸 채우기 1문항과 나머지 서술형으로 출제 되었습니다. 서술형도 채점기준을 단순화해서 풀이 단계별로 꼭 필요한 개념과 원리를 서술하면 부분 점수를 주는 방식으로 학생들의 부담감을 줄여주었습니다. 

참고 ③‘문항에서 요구하는 조건’에서 국어의 경우 문항에서 실질적으로 요구하는 조건

거의 없습니다. 굳이 있다면 ‘첫 어절’, 한 문장‘ 등 단순한 조건이 있지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 50자 이내 등 자구 제한’ 등은 없습니다. 따라서 답이 틀릴 경우 오답으로 처리될 뿐 특별히 감점을 하지는 않습니다. 이는 수원대 약술형 논술과 차이가 나는 점입니다. 


9bf28df789b1ee54c7345b5bde45f70d_1651313807_6174.png

셋째 ④‘준비방법’은 윗글 ①, ②, ③의 분석을 참고하여 남아 있는 수험 기간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가장 효율적인 학습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국어 문학, 독서의 경우 EBS수능특강, 수능완성에 수록된 주요한 작품, 지문에 대한 분석과 정리로 개념을 잡아야 합니다. 주요한 작품이나 지문 이외의 것은 출제 비중이 낮을 뿐 출제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므로 학습 비중을 낮추어서 핵심 요약 정도 해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화법과 작문, 언어의 경우 고1 국어 수준의 핵심 정리도 해두셔야 합니다. 출제 비중은 1~2문항으로 낮지만 간호학과 등 인기학과의 경우 절대 무시못할 부분입니다. 

수학의 경우 문, 이과 문항 수 차이가 있더라도 문과에서도 변별력이 높다는 점입니다. 수학 시험 범위는 문, 이과 모두 수학I, 수학II로 공부 부담이 크지 않아 집중학습을 하면 누구라도 대비하기가 쉽습니다. 다만 반드시 개념정리를 선행하셔야 합니다. 개념정리시 눈으로 읽는 방식이 아니라 반드시 연습장에 볼펜 등 흑색 펜으로 적어 가면서 하셔야 합니다. 

개념정리 후 EBS수능특강, 수능완성 레벨1, 레벨2 문제 중심으로 (입결이 높은 학과는 레벨 3 난이도 하까지) 수학적 용어와 기호를 사용하여 개념과 원리를 서술하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가천대 논술 지원자의 평균 수학 등급 4 전후라는 것을 고려하면 무엇보다도

‘개념을 반복 학습하라’, ‘많은 문제를 풀어서 수학실력을 올려라’가 최우선입니다.

일부라도 풀어 부분 점수라도 얻고, 추후 간결한 논리적 서술로 문항 당 10점 만점으로 나갈 수 있지 않을까요? 풀지를 못하면 나머지는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또 기본 유형에서 시간을 절약하여 난이도 높은 문항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시간 배분 전략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국어, 수학 개념정리와 더불어 가천대 출제 유형으로 변형된 문제를 병행하여 학습하여야 합니다. 저희 학원 부속 도서출판‘좋은때시북스’에서 출판되어 시중에 판매될 예정인‘찐 가천대 논술고사 시리즈’교재가 가천대 논술 EBS변형문제로 이루어져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더불어 가천대 논술 모의고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본인의 현재 실력 점검과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여 추후 보완이 필요한 학습을 더해야 합니다. 시험이 다가올수록 모의 실전고사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합니다. 역시‘찐 가천대 논술고사 시리즈’참고하시구요.

참고로 작년 가천대 실제 수학 시험에서 답안지 여백이 좁아서 난이도 높은 문항의 경우 답안 작성에 상당한 애로가 있었습니다. 답안에 꼭 서술해야하는 개념, 원리 중심으로 간결하게 논리적으로 서술을 하는 연습도 필수적입니다. 

여기까지 '2023학년도 가천대 논술 가이드' 세부 분석(3)입니다. 가천대 논술 합격을 위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드리고자 했습니다만 수험생들이나 학부모님께서 추가도 궁금해 하실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카페 게시판에 언제든지 질문 주시면 성실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여러가지 말씀을 드렸지만 결국 가천대 논술 지원 여부에 대한 판단은 수험생과 학부모님들의 몫입니다.

즉,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