生생한 후기

HOME > 生생한 후기 > 시험후기

시험후기

[주목해야 할!✨] 생생한 가천대 약술형논술 시험 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목동씨사이트 댓글 0건 조회 101회 작성일 24-10-11 21:49

본문


2024학년도 가천대 논술 시험 후기

출처 : 목동씨사이트학원 네이버 카페 [가천대논술/약술형 논술로 대학가자]

안녕하세요:)

가천대논술 & 약술형논술 전문 목동씨사이트학원입니다.


어느덧 수능 D-34일이 되었습니다. 곧 수능이 끝나고 나면 본격적으로 약술형논술 시험이 이어지는데요.

이제 아시는 분들이 많지만 아직도 이 전형에 합격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생소해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이 대학별고사에 대한 간단한 설명에서 시작하여 네이버 학원 카페(가천대논술/약술형논술로 대학가자)에 전년도 선배들이 올린 후기 중 베스트 후기에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은 내용을 가득 담은 글입니다.


‘약술형 논술’


​ 2021학년도까지 시행되었던 적성 고사가 폐지된 후 신설된 전형이 바로 '약술형 논술'입니다.

‘적성 고사’는 수시 대학별 고사로 객관식으로 출제되어 교과나 종합, 수능으로 인 서울 대학에 진학할 수 없는 3등급~6등급 사이의 학생에게 역전의 기회를 주는 전형이었습니다. 그 연장선에서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약술형 논술’입니다.

2025학년도 을지대, 상명대 신설! 총 13개 대학 실시!

2022학년도 가천대 주도로 수원대, 고려대 세종 등이 이 전형을 도입하였습니다. 올해는 한신대, 삼육대가, 2025학년도에는 을지대, 상명대 등이 신설하여 2025학년도 가천대, 상명대, 삼육대, 을지대, 수원대, 한국공학대, 고려대 세종 등 13개 대학이며, 약 3,400명을 선발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가천대 시험 후기를 소개 해드립니다. 수험생의 후기를 원본은 최대한 살리고 체크해보면 좋을 것 같은 부분에는 볼드체로 강조해두었습니다. 꼼꼼히 읽어보시고 많은 도움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1. 시험전 : 긴장도, 가는길, 느낌, 교통 등

저는 28일날 제일 마지막 시간인 5시 40분에 시험을 봐야했었습니다. 그래서 5시 10분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했기 때문에 아예 빨리 도착해 주변 카페에서 지금까지 배웠던 것들을 다시 확인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시험장은 재학생을 못들어가게 해놨기 때문에 주변 카페들이 다 찼더라구요.. 그래서 주변 스터디카페에 들어가서 마지막 정리를 했는데 조용해서 집중이 잘됐지만 중간중간 곧 시험이라는 생각에 수능보다 더 떨렸습니다. 시험장에 들어갈 때에는 헷갈렸던 개념들을 찾아봤고 시험장에 입실 완료 시간 30분 전에 들어간 후에 학원에서 나눠줬던 자료들을 천천히 다시 살펴봤습니다.


2. 시험 중 : 출제 유형, 난이도, 고사장 분위기, 답안지 양식, 시계 등

고사장 분위기는 수능 전 고사장과 동일하게 정말 조용해서 집중이 잘되었습니다. 고사장에는 시계가 있었지만 수능 전부터 시계만 차고 다녀서 손목시계를 찼습니다. 하지만 고사장 시계로 시간을 재기 때문에 손목시계는 잘 보지 않았고 고사장 시계를 더 많이 봤습니다. 국어같은 경우는 학원에서 푼 문제들보다 훨씬 쉽게 나왔습니다. 주요 단어들을 찾아쓰는 문제들밖에 없어 10분만에 다 풀었고 수학이 오히려 학원문제들보다 살짝 어렵게 나왔던 것 같습니다. 빈칸채우기가 2문제였고 10번까지는 무난무난하게 풀었지만 11번부터 좀 생각을 오래하면서 풀었기 때문에 35분 정도가 걸렸습니다. 심지어 한문제는 정말 모르겠어서 최대한 쓸 수 있는 곳까지 적었습니다. 답안지는 학원에서 나눠준 답지에 익숙해져 쓰기 무난했습니다.


3. 시험후 : 잘한 점, 아쉬운 점, 후배에게 하고픈 말 등

잘한 점

- 시험 전 일찍가서 예열함

- 처음 봤던 문제를 포기하지 않고 결국 풀어냄

- 정말 못 풀겠던 문제는 최대한 답지에 적어놓음

아쉬운 점

- 문제 하나를 풀면서 막히면 고민하지 않고 그냥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버려서 생각을 깊게 하지 않음

하고픈 말


논술 시험 보신 수험생들 너무너무 수고 많으셨습니다. 결과가 어떻든 지금까지 노력한 것들을 부정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가천대 약술형논술을 준비한 수험생 선배의 찐 후기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